삼국유사, 자장과 선덕여왕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 > BOOKS


BOOKS

낮은 곳에서 참소리를 담아내는 맑은소리맑은나라 입니다.
책속의 책


BOOKS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맑은소리맑은나라 작성일19-09-11 09:28 댓글0건

본문

삼국유사, 자장과 선덕여왕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

정진원 지음

『삼국유사, 자장과 선덕여왕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

정진원 지음 / 도서출판 맑은소리맑은나라
정가 17,000원 / 2019년 6월 30일 초판 발행



추천사

신라가 고구려나 백제보다 뒤늦게 불교를 받아들였다고 누가 말하는가.
신라 시조 박혁거세와 동등한 성인 알영은 부처처럼 옆구리에서 태어나고 과거 칠불의 가람터도 현존하는 그곳. 자장과 선덕은  그 터전 위에 가람을 짓고 그 안을 선진문물 불경과 부처 진신 사리, 당, 번 화개로 장엄한다. 그리고 정신의 등뼈, 계율을 세운 그 힘으로 신라보다 큰 고구려, 백제, 당나라를 물리쳐 당당히 통일을 이루어 낸 나라가 있었으니 이름하여 신라 불국토. 저자의 신명에 춤추며 따라갈 뿐.

서종택(고려대 문창과 명예교수)




책 소개

『삼국유사』는 고려 말 일연스님이 지은 일종의 역사서이며 야사이다. 힘든 시대를 살아가는 백성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그들이 삶에 희망과 기대를 잃지 않고 살아갈 수 있도록 위로와 힘을 보태주고자 선조들이 이루었던 모범적인 업적들을 기록으로 남겨 본으로 삼고자 했던 것이다.
일연스님은 집필 당시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기록되지 않은 삼국의 역사, 불교 그리고 효를 중심 주제로 삼았으며, 그 내용 범위는 삼국을 뛰어넘어 단군신화에서부터 발해, 가락국(가야), 이서국에 대한 역사와 신기한 전설, 신화 그리고 원광스님 이야기 등을 기록했다.

저자 정진원(동국대 교수. 세계불교학 연구소장)은 지난 2016년 『삼국유사, 여인과 걷다』에 이어 두 번째 삼국유사 시리즈, 『삼국유사, 자장과 선덕여왕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를 세상에 내놓았다.
『삼국유사, 여인과 걷다』가 남성 중심적인 이야기에서 벗어나 남성 영웅의 이면으로 자리하고 있는 훌륭한 여성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었다면, 이번에는 자장과 선덕여왕 사촌 남매의 ‘신라불국토 이상향의 나라’를 건설해 나가는 과정을 따라가며 풀이하고 있다.

정진원 교수는 “자장율사가 주축이 되는 신라불국토 프로젝트를 따라가며 자장과 선덕여왕이 사촌남매간임을 알 수 있었고, 선덕을 이어 진덕여왕과 손을 잡고 신라불국토의 청사진을 실현해나가는 모습을 통해 진덕여왕의 ‘태평가’도 다시 보았다. 또한 자장의 삼촌 원광법사와 조카 명랑법사의 활약, 원효대사와의 혈연 또한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재가불자 김춘추와 김유신이 신라를 지키는 모습, 자장이 신라를 벗어나 중국으로 넘어가 부처님 진신사리를 모셔온 모습 등 신라불국토를 위한 다양한 인물들의 활약을 담아냈다.

저자는 신라불국토를 따라가는 과정은 “자장이라는 한 사람의 소우주로 시작해 불국토가 되고 소천계, 중천계, 대천계가 되어가는 중중무진 인드라망의 불교적 세계관을 경험하는 타임머신 여행이었다”며 “우리가 불국토에 사는 부처임을 자장율사는 책 전편을 통해 시나브로 보여주고 있었다. 신라 불국토는 21세기를 넘어 면면히 이어지게 될 것이다. 우리가 부처이고 우리가 불국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밝히고 있다.



저자 서문
 
사촌 남매 자장과 선덕여왕이 주축이 되어
‘신라불국토 이상향의 나라’를 건설해 나가는
과정을 찬찬히 따라가노라면
분황사가 향기를 품고 황룡사 구층탑이 우뚝 솟는다.
통도사에 안치되어 전해오는
부처의 진신사리와
불상, 불경, 당, 번들이 요술처럼 찬란해진다.

그들의 대단한 원력과
불국토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에
생각지 못한 7세기 전후의 훌륭한 동행자들을 만나는
선재동자 여행을 떠나보자.




목  차

프롤로그 신라불국토의 주인공들

#01 자장과 사촌 남매 선덕, 진덕이 추구한 이상향
#02 신라 왕자라 불린 자장율사, 선덕과 함께 만든 신라불국토
#03 미실의 역작, 자장의 출생
#04 자장의 출가와 문수보살의 사구게 ‘아라파차나’ 효험
#05 자장과 매사냥 그리고 삼국유사 속 새이야기
#06 신라 삼보의 중심 황룡사
#07 자장이 가져온 부처님 사리와 그 행방
#08 자장의 문수친견 원녕사와 오대산 갈반지 정암사 이야기
#09 자장의 월정사와 수다사 이야기
#10 자장율사와 원광법사
#11 자장율사는 명량법사의 외삼촌
#12 자장율사와 원효대사는 몇 촌간일까
#13 선덕의 좌우보처 김유신과 김춘추
#14 진덕의 신라불국토 십대서원과 태평가
#15 자장율사의 신라불국토 프로젝트

에필로그 21세기의 신라불국토




저자 소개

정 진 원

홍익대학교에서 『석보상절』과 『월인석보』를 주제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은 국어학자이다. 이후 동국대학교에서 삼국유사를 주제로 철학 박사 학위를 받고 동국대 세계불교학연구소 연구교수로 일하고 있다. 훈민정음 불경과 삼국유사의 대중화와 세계화를 위한 국내외 강의와 글쓰기에 주력하고 있다. 이 모든 여정이 K Classic 한국학으로 가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있다. 저서로는 『중세국어의 텍스트언어학적 접근 방법』, 『삼국유사, 여인과 걷다』, 『월인석보, 훈민정음에 날개를 달다』 등이 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22 동방빌딩 4층 301호 Tel. 051-255-0263, 051-244-0263 Fax. 051-255-0953 E-mail. puremind-ms@hanmail.net
COPYRIGHT ⓒ 맑은소리맑은나라.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