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리이타自利利他 운명을 바꾸는 첫 걸음 - 료범사훈了凡四訓 그 법석으로 2 > 2019


PUREMIND MAGAZINE

낮은 곳에서 참소리를 담아내는 맑은소리맑은나라 입니다.
2019(佛紀2563)


2019

비니법석

Vol.237 2019년 09월호 자리이타自利利他 운명을 바꾸는 첫 걸음 - 료범사훈了凡四訓 그 법석으로 2


페이지 정보

작성자 맑은소리맑은나라 작성일19-10-01 14:17 댓글0건

본문

자리이타自利利他 운명을 바꾸는 첫 걸음

료범사훈了凡四訓 그 법석으로

 

5267930a46eab37209db9ed5b5660d9c_1569906808_727.jpg

 

  부산 관음사 회주᛫조계총림 송광사 율주 지현스님

 


운명運命이라는 게 뭘까요? 내 삶이 이고, 은 운전한다는 말입니다. ‘내 명을 운전한다이런 뜻입니다. 운세를 보거나 점을 친다는 것은 말 탄 사람이 자기 갈 길을 말한테 물어보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말은 내 습관의 힘입니다. 말 탄 사람은 습관의 힘에 끌려 살아가는 대로 그냥 생각 없이 살아가는 우리들의 삶을 비유한 것입니다. 그러나 목표가 분명하다면, 나는 행복을 위해서 불행의 원인이 되는 것은 절대 안 할 것이라는 마음을 가지고 목표하는 바를 사랑하고 그 사랑을 향해 달려가는 겁니다.

 

재물, 명예, 출세, 자식, 건강 등 이런 것들을 흔히 다섯 가지 복이라고 합니다. 오늘부터 시작하는 이 공부를 마칠 때쯤 되면 이 다섯 가지를 원하는 만큼 이룰 수가 있습니다. 이루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 구하는 대로, 생각하는 대로 다 이룬다는 겁니다. 심상사성心想事成이라.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을 현실적으로 이룬다는 겁니다. 이루기 위해서 내 명운을 바꾼다는 겁니다. 그래서 운명을 바꾸는 것입니다. 개조명운改造命運. 운명을 개조해서 심상사성이라. 이를 위해서 나라고 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먼저 되어야 합니다. 나라고 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인연에 의해서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므로 남이 행복하지 못하면 내가 행복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내가 살아가는 모든 것은 남들을 행복하게 해주기 위함이다, 남들을 돕기 위함이다라고 생각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모는 좀 가난하게 살아도 자식은 부자로 살게 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남들을 위해 많은 일들을 하십시오. 그러면 다음 생, 그 다음 생까지도 부자로 살 수 있는 인연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명운을 바꾸는 것, 명운을 바꾸는 것을 사랑하십시오. 내가 남을 도울 때 내가 나를 사랑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해서든지 남을 돕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온 우주의 모든 생명이 내 생명이라는 믿음을 가지게 된다면 온 중생을 위해서 살 수 있어집니다.

 

증엄證嚴스님이라고 대만 자재공덕회를 이끄시는 분이신데, 그 스님이 제가 세상을 위해서, 불법을 위해서 복지를 하려고 합니다. 가난하고 불쌍한 사람들을 도와줘야겠습니다라는 생각으로 출가를 허락하고 받아주신 스승, 인순도사 스님께 말씀드리니까, ‘위불교 위중생爲佛敎 爲衆生여섯 자를 써주셨다고 합니다. 그것이 지금까지 50년 넘게 복지를 실현하는 힘이 되었다고 합니다. 위불교는 불교를 살려내는 일을 위해서 살아라’, 위중생은 중생의 고통을 해결해 주는 것을 목표로 해서 살아라라는 뜻이 됩니다. 이렇게 중생을 위해서 살고, 불교를 위해서 사는 것, 이것이 개조하는 겁니다. 내 명운을 그렇게 개조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여기서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미래의 큰 공덕을 이루는 힘이 됩니다. 매일 매일 조금씩 쌓은 공이 태산과 같은 공덕이 될 수 있는 겁니다. 그리고 좋은 친구를 갖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좋은 친구 중에 최고는 불법승 삼보가 첫 번째입니다. 그리고 나보다 훨씬 지혜롭게 사시는 분, 복되게 사시는 분들을 잘 관찰하면서 살아야합니다. 그런 분들이 좋은 친구, 좋은 스승이 됩니다.

제자가 준비되면 스승이 나타난다고 그랬어요. 우리가 공부할 준비가 되면 여러 가지 도와주는 인연들이 많이 생겨나게 됩니다. 수행하는 사람, 공부하는 사람, 개조명운, 내 운명을 바꾸려고 하는 사람은 바꾸려는 새로운 운명 쪽으로 계속 남보다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내가 나를 사랑하는 방법입니다. 우리가 명운을 바꿀 때 계속 불법승을 생각하면서 계율과 선정, 깨어 있음과 안정감과 지혜를 길러내야 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경전과 율장과 논장을 스님들을 통해서 계속 배워야 합니다. 요즘 배우려고 마음먹으면 휴대폰, 컴퓨터, 텔레비전으로도 얼마든지 듣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시대를 사는 것에 대해서 감사하십시오.

 

자기가 하고 있는 일들을 사랑하십시오. 가족을 위하고 가정을 이끌어 가는 일을 사랑하십시오. 이 나라에 살고 있음에 대해서 나라를 사랑하십시오. 불법 속에 살아가고 있음에 대해서 불법을 사랑하십시오. 사랑하는 자기의 일에 자기 전체를 던지세요. 그러면 내가 목표로 하는 것이 좀 더 빨리 성취를 볼 수가 있는 것입니다. 공부하는 것을 사랑하십시오. 어떤 것을 이루려고 하면 시간도, 정력도, 경제력도 많이 투자하고 정성을 들여야 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크게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내가 가진 것을 포기할 때, 새로운 무엇을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포기하지 못하면 얻을 수 없습니다. 성취하기 위해서 내 명운을 바꾸기 위해서 내 마음먹은 대로 이루기 위해서 노력하십시오. 열심히 노력하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습니다.

 

다시 한 번 묻겠습니까? 운명의 주인공으로 살고 싶습니까, 운명의 노예로 살고 싶습니까? 내가 생각하는 대로 다 이룰 수 있습니다. 화엄경에서 부처님께서 일체유심조라고 하셨습니다. 일체 모든 것은 내가 창조한다는 사실입니다. 내 운명은 내가 창조한다는 것입니다.

아까 시작할 때 들으셨던 종소리의 현주소를 확인해 보십시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22 동방빌딩 4층 301호 Tel. 051-255-0263, 051-244-0263 Fax. 051-255-0953 E-mail. puremind-ms@hanmail.net
COPYRIGHT ⓒ 맑은소리맑은나라. ALL RIGHTS RESERVED.